Tumgik
prc701k · 1 year
Text
1. 주일학교 고등부 교사에 적합한 사람을 1번부터 쭉 줄을 세운다면 나는 끝에서 2~3번째 되는사람이 아닐까 싶다. 주일학교 고등부 교사는 너무 몸이 근질거리는 나랑 안맞는 일이다. 나의주일학교 고등부 시절을 생각해도 난 아무 감흥도 없이 빨리 끝나기만 기다리던 생각만 난다.
2. “교사사명학교”, 이름부터 너무 부담된다. 교사에 사명이 있는 건 전혀 아니고. 5가지 교사의모습에 하나도 안맞는데, 무슨 교사를 내가 한단 말인가?
3. 그래도 그래도 교사는 한 가지 모습은 아니고, 이런 교사도 있다고 하는 다양성을 교회가 추구한다면, 해볼 수 있지 않을까? 그 다양성 측면에서 교회와 충돌이 일어난다면 그 때 깨끗하게물러나는 것으로 정리하자.
4. “당신은 좋은 교사입니다” 책을 보니, 2018년 영국에서 “외로움 담당 장관”을 임명했다고 한다. 노인이나 돌봄이 필요한 이들을 살아가도록 돕기 위함이라고 한다. 고등부 아이들이 이러한 “외로움 담당 장관”이 필요하지 않을까? 교사도 못하겠다면서 장관은 너무 오버이고, 외로움 담당 코치 정도?
5. 나 또한 고등부 시절 누구에게 말 못할 어려움을 겪었고, 고해성사 하듯 고등부 선생님께 진신세로, 교사 딱 1년 하기로 맘 먹었으니. 내가 맡는 반 아이들의 힘든 얘기가 있다면 듣도록해야 겠다.
6. 딱 1년. 2023년은 내 삶의 방식이 조금 바뀔 거 같다. 매주 주일날은 쉬는 날이 아닌 고등부가는 날이며, 등산 약속도 못 잡을 것이고, 장기 여행도 힘들 것이고, 흠흠
7. 회사에서 15년 차이 나는 사람과도 대화하기 힘든데, 30년 넘는 고등부 아이들과 무슨 얘기를 할지, 대화라는 것이 가능이나 할지 걱정된다. 2023년은 매주일이 도전과 도전의 나날이될 것 같다. 
8. “고전 10:32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 나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이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기도합니다.
0 notes
prc701k · 2 years
Text
통달거리가 얼마나 되나요?
통신 일을 하다보면, 특히 군통신을 한다면 많이 듣게 되는 말입니다. 이럴때 엔지니어는 참 난감합니다. 거리가 얼마라고 해야할까요? 그 거리에 꼭 통신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통신이 되는 거리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가장 궁금한 수치이긴 하지만, 개발자가 바로 답하기 어려운 수치이기도 합니다.
통달거리 고려 요소 중 첫 번째는 송신출력과 수신감도입니다. 송신출력은 신호가 증폭기를 통해 나가는 출력으로 보통 Watt 또는 dBm 으로 표현합니다. 물론 출력이 클수록 좋지만, 그에 따른 전력소모와 방열문제로 인해 시스템 크기/무게가 관련되어 있어 쉽사리 결정이 어렵습니다. 수신감도는 낮은 신호를 감지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보통 마이너스 dBm으로 표현됩니다. 송신에서 출력된 신호가 채널을 거쳐 열화되는데, 어느 정도의 열화된 신호까지 검출해 낼 수 있는가 입니다. 여기에 조건이 붙는데, 음성신호의 경우는 보통 SINAD 10 dB 라는 조건과 데이터인 경우는 보통 BER 10의 -5승이라는 기준이 추가됩니다. 즉 이 정도면 수신된 음성을 알아들을 수 있고, 데이터를 복원해 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밖에도 송신안테나, 수신안테나의 이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득은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기에 통달거리 계산 시, 명확히 사용 주파수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채널입니다. 통달거리는 유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무선을 의미하기에 출력된 신호는 안테나를 통해 방사되어 우리가 사는 공간을 퍼져나가 수신되게 됩니다. 이 때 이 공간을 채널이라고 표현하는데, 이 채널이 산속이냐, 도시속이냐, 아니면 드넓은 평야이냐에 따라 통달거리가 달라집니다.
민수에서는 통달거리 산정을 위해 채널 모델을 정하여 규격화 하고, 실험실에서 이러한 채널 모델을 만족하면 합격 판정을 합니다. 그리고, 실 환경에 적용 시 통신이 안되는 곳이 있다면 추가로 통신시설을 설치합니다. 하지만 군 통신에 있어서는 실제 군 작전지역에서 통달거리 시험을 합니다. 군 특성 상 추가 통신시설을 설치하기도 쉽지 않고, 작전이라는 특수성으로 반드시 통신이 되어야 하기에 통달거리 시험은 중요합니다. 여기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예전 경험을 보면, 통신이 안될 것 같았던 먼 거리의 사막에서 통신이 되기도 하고, 톤신이 되리라 생각한 바다 위의 배와의 가까운 거리에서도 통신이 안되기도 하고, 산속에서는 여기서는 안되는데, 몇 발자국 이동하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날로그 신호를 다루는 RF 엔지니어는 고통스럽죠.
오히려 통달거리 얼마라고 명확하게 말하는 사람이 더 의심스럽습니다. 공간으로 퍼져가는 아날로그 신호는 끊임없이 회절과 반사를 반복하는데, 0과 1로 표현되는 디지털 신호처럼 확실한 답이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무리해야 겠네요. 통달거리는 송신출력, 수신감도, 안테나 이득, 채널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다루는 RF 엔지니어는 디지털 신호처럼 명확하게 떨어지지 않기에 통달거리 수치를 조심히 다루어야 합니다.
0 notes